직장 생활과 궁극의 가치

회사생활 측면에서 2017년은 매우 좋지 않은 해였다. 자연스럽게 주위 사람들과 ‘직장 생활’이나 ‘커리어’ 따위의 주제로 많은 이야기를 했고, 그중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받았던 이야기를 옮겨 적는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다양한 일을 겪게 되고, 그러한 외부 요인에 우리는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그럴 때마다, 매번 일희일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무슨 일이 벌어지더라도 비교적 영향을 덜 받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차이를 만드는 것은, 일을 하면서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가치나 목표가 있는지 여부입니다. 마음속에서, 머릿속에서 이걸 발견해내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자신이 어떤 가치를 지향하는지에 대해 깊게 고민하는 문화가 아직 자리 잡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치열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즐거운지, 무엇을 할 때 성취감을 느끼는지,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어하는 업무가 무엇인지, 어떤 상황에 처했을 때 좋은 감정과 나쁜 감정을 느끼는지… 본인이 일을 하면서 추구하는, 직장 생활을 하면서 달성하고자 하는 가장 높은 차원의 가치가 무엇인지를 찾아내야만 합니다.

이것을 발견하고 인지하기 못한다면, 모든 일 하나하나가 다 어려움이고 그것들이 삶 전체를 휘두르게 됩니다. 지금의 당신이 스트레스를 받는 것처럼요. 하지만 본인이 궁극적으로 이뤄내고자 하는 가치를 발견한 다음부터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외부에서 다가오는 변화와 사건들은, 우리가 그 가치로 향하는 여정에서 스쳐 지나가버리는 것에 불과하게 됩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내면의 궁극적인 가치’여야 할 것마저 외부의 시선으로 설정하는 오류입니다. 바로 타인의 인정을 갈구하는 목표, 즉 인정 욕구입니다. 주위 사람들이 인정하는지 여부에 자신의 커리어, 자신의 인생, 자신의 목표를 맡기는 사람은, 주변 사람들의 인정이 줄어들거나 사라지는 순간 무너져버립니다. 자기 마음이 무엇을 추구하는지, 꼭 진지하고 치열하게 고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의 본인이 겪고 있는 지금 이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빠져나갈지 답이 나올 것입니다.